티스토리 뷰

분류01

블로그 도메인 변경 후 문제점

프럼조이, 하이욤 2016.05.20 07:53

블로그 도메인을 변경한지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먼저 블로그 주소를 2차 주소로 바꾼 후의 문제점은 예상대로 블로그 지수 초기화였습니다. 안그래도 요즘 새로 만든 티스토리는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이 잘 안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정확도에서 검색 노출이 안되는 현상인데, 이게 3일 후부터 정확도가 잡히고 노출이 됩니다. 도메인 변경 후 바로 이와 똑같은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도메인 변경 후 문제점

  • 1일차, 수집해 가는데만 4시간 이상 걸림 (하지만, 과거의 주소로 검색됨)
  • 2일차, 글들이 새로운 주소로 바뀌기 시작함 (순위는 그대로)
  • 3 ~ 5일차, 포스팅이 두개의 도메인으로 중복되어 노출되는 현상 (유사문서로 안 걸러짐
  • 6일차, 유사문서 대량 발생 (글마다 다른 주소로 노출, 어떤 주소가 유사문서가 될지 종잡을 수 없음)
  •  포스팅 발행 날짜 오류 (방금 쓴 글임에도 불구하고 3일전, 4일전 이렇게 나오다가 나중에 수정됨)

 

7일차 변화

며칠 동안 이렇게 속 썩이더니 7일이 지나고 일주일이 된 시점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생깁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 신규 색인 현황

 

네이버 웹마스터의 색인 현황을 보면 일주일 후부터 가파르게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사이트 등록도 되었습니다.

 

사실 도메인 변경한 블로그는 두개입니다. 그런데 두개의 블로그에서 같은날 이런 현상이 생긴 것은 우연일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새로운 사이트 등록 후 7일이라는 검증 기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발행한 후에 한~ 두시간 정도이면 검색이 됩니다. 하지만 검색 순위는 안드로메다로..

 

 

 

유사문서 대량 발생

정확도에서 검색이 되는 부분은 다행이지만, 1차 주소와 2차 주소간의 유사문서 대혼란이 왔습니다.

 

▲ 웹 페이지 검색 제외 요청

 

해결 방법으로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하나씩 일일이 웹페이지 검색 제외를 요청하였습니다. 하루에 50개밖에 접수가 안되서 마지막에는 /rss를 추가하였는데 이렇게 하면 되는지는 경과를 지켜봐야겠습니다.

 

ps: 주소를 변경하려는 분들에게 당부할 것은 신생 블로그의 경우는 상관 없지만, 포스팅 발행수가 많은 최적화 블로그의 경우는 지금까지 쌓아온 품질과 신뢰도가 초기화 되니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즘 최적화가 안 나오는 시점에서 정말.. 인고의 시간을 보내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미 만들어 놓은 컨텐츠가 있기 때문에 신생 사이트보다는 유리한 점이 있기는 합니다.

 

나만의 주소가 갖고 싶어서 뒤늦게 시작한 것인데.. 지금 와서는 조금은 후회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지수 초기화는요. 블로깅 하면서 제일 신경 쓰이고 힘든 부분이죠.

뭐.. 장단점이 있는 것이니..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장점을 잘 활용해서 극복해 나가야죠~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